한국어
영어
일반교육학
교육철학
학술적 글쓰기
미디어 교육
영화 교육
공교육, 학교 교육, 교육의 공공성
미디어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기술, 기술에 관한 존재론, 기술에 관한 현상학
| 현재 |
2021.3. - 서울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교육철학)
| 학위 |
교육학석사(교육학과 교육학전공, 교육철학), 서울대학교 (2018.3. - 2020.8.)
석사학위논문 <빌렘 플루서의 기술이미지 이론을 통한 미디어 교육의 의미 재고찰>
영상학사, 성균관대학교 (2011.3. - 2017.8.)
경영학사, 성균관대학교 (2011.3. - 2017.8.)
| 장학금, 연구기금, 수상내역 등 |
2024.9. - 2026.8.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박사과정생연구장려금 20,000,000원
2024.6.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운주논문상 우수상
2022.3. - 2023.2.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BK21 FOUR 혁신과공존의교육연구사업단
Tier 1 장학생 15,600,000원
2021.11. 한국교육철학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학원생 포스터 발표 우수상
2021.3. - 2022.2.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BK21 FOUR 혁신과공존의교육연구사업단
Tier 2 장학생 * 우수연구인재 Fellowship 20,000,000원
2018.3. - 2019.2. 서울대학교 강의연구지원장학금 8,787,000원 (등록금 100% 및 월정 장학금)
2016.4. 성균관대학교 성적우수(A) 장학금 3,189,900원 (등록금 70%)
2015.4. 성균관대학교 성적우수(A) 장학금 3,189,900원 (등록금 70%)
2014.12. 성균관대학교 학부장학금 1,000,000원
2011.9. 성균관대학교 다산장학금 (입학성적 우수 장학금) 2,325,000원 (등록금 50%)
2011.3. 성균관대학교 다산장학금 (입학성적 우수 장학금) 2,807,000원 (등록금 50%)
| 출판 |
Swift, A. (2003). How Not to be a Hypocrite: School Choice for the Morally Perplexed Parent. London; New York: Routledge. 곽덕주, 이승현, 이진호, 배춘환 역(2025). ⟪위선자가 되지 않는 법⟫. 살림터.
이진호, 곽덕주(2025). 교육에서 기술은 어떤 자리를 차지해야 하는가?: '원초적 기술성'이라는 스티글레르의 입장과 그 교육적 함의. ⟪교육철학연구⟫ 47(1), 173-200.
곽덕주, 이진호(2024). 제2장 탈근대적 패러다임으로서 공존의 교육학을 위한 시론: ‘교육적 공존(educative coexistence)’의 개념을 중심으로. 김동일 외(2024).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 67-102. 교육과학사.
최진, 이진호(2023). ‘에이전시’(Agency)와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사이: 학생 주도성 담론의 존재론적 전회에 관하여. ⟪교육학연구⟫ 61(5), 33-62. * 2024 한국교육학회 운주논문상 우수상
이진호(2023). 제8장 대학원생의 메타. 김동일 외(2023). ⟪문과 대학원생 생존일지: 나의 앎과 삶은 진행형⟫, 117-130. 학지사.
이진호(2022). 교육의 공공성에 비추어 본 학교교육의 의미: 공공성의 방점을 ‘공’(公, public)에서 ‘공’(共, common)으로. ⟪교육철학연구⟫ 44(4), 203-224.
이진호, 곽덕주(2020). 새로운 교육매체로서 영상 미디어의 본성에 대한 교육철학적 고찰. ⟪교육철학연구⟫ 42(4), 137-163.
곽덕주, 정혜경, 최진, 이진호(2020). ⟪2020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인식조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서평 |
이진호(2023). "우리는 어떻게 행위하고 사유할 것인가?"
책: Arendt, H., 서유경 역(2023). ⟪과거와 미래 사이⟫. 한길사.
발행: 인문학&신학연구소 에라스무스 - 주간 에라스무스 6월 1호 Critical Book Review (바로가기)
이진호(2019). "거대하고 부담스러운 질문에 대한 명쾌한 대답"
책: 김용규 저(2019). ⟪그리스도인은 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IVP.
발행: IVP 홈페이지 - 매거진 - 서평. (바로가기)
이진호(2018). "태양은 저토록 분명하게 보이지만, 우리의 미래는 불확실한 것 투성이야"
책: 리브 김 저(2018). ⟪철학자가 된 셜록 홈즈⟫. 새물결플러스.
발행: 새물결플러스&아카데미 홈페이지 - 책이야기. (바로가기)
| 발표 |
이진호, 곽덕주(2025, 2월). 인공지능은 인간 교사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 윤리적 책임 문제를 중심으로. 구두발표, 2025 한국교육사상학회・한독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부산.
오수연, 이진호(2025, 2월). 무엇이 정서적 학대인가?: 아동복지법과 교육의 공존을 위한 교육철학적 탐색. 포스터 발표, 제5회 BK21 혁신과 공존의 교육 학술대회. 온라인 & 서울.
Lee, J. & La, S. (2025, Feb.). A conceptual analysis of "algorithmic fairness" in education. Oral presentation at the 2025 Asian Link of Philosophy of Education Seminar. Seoul, South Korea.
Lee, J. (2024, Dec.) A consideration of “technical objects” as a condition for teaching : Stiegler’s pharmacology and “the feeling of existing”. Oral Presentation at the 2024 Philosophy of Education Society of Australasia Conference. Christchurch, New Zealand.
이진호(2024, 11월). 스티글레르의 ‘기억기술’ 개념과 교육에서 기술의 의미. 구두발표, 학문후속세대세션, 2024 한국교육철학학회 연차학술대회. 온라인 & 서울.
이진호(2024, 1월). 에이전시(Agency) 개념에 비추어 본 학생 주도성의 교육철학적 이해. 구두발표, 한국교육학회 학술포럼. 온라인.
이진호(2023, 2월).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을 바라보는 교육학적 관점을 위한 예비적 탐색. 포스터 발표, 제3회 BK21 혁신과 공존의 교육 학술대회. 온라인.
곽덕주, 이진호(2022, 2월). 교육 가능성의 조건으로서 ‘교육적 공존’의 개념 탐색. 구두발표, 제2회 BK21 혁신과 공존의 교육 학술대회. 온라인.
이진호(2021, 11월). ‘내부-작용’ 개념의 교육학적 수용을 위한 비판. 포스터 발표, 2021 한국교육철학학회 연차학술대회. 온라인. * 우수상
Kim, J. & Lee, J. (2021, Oct.). Educational Implication of Imagination in the New Normal. Oral presentation at the 2021 International Conference of Educational Research. Online Conference.
Lee, J. (2021, Feb.). Reconsidering the Educational Implication of Video-based Media. Oral presentation at the 2021 Asian Link of Philosophy of Education Seminar. Online Conference.
Lee, J. (2019, Jan.). Aristotle's Phronesis and Philosophy of Education as a Phronetic Study. Oral presentation at the 2019 Asian Link of Philosophy of Education Seminar. National Chiayi University. Chiayi, Taiwan.
| 교수 경력 |
2025.3. - 2025.6. 글쓰기튜터
서울대학교 학부대학 - WAC 글쓰기 튜터링
과목: 교육학교과 논리 및 논술 (김동일 교수)
2024.9. - 2025.2. 교사(팀티칭)
대구광역시교육청 공동교육과정
과목: 교육학
대상: 고등학교 1-2학년
2023.9. - 2023.12. 글쓰기튜터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WAC 글쓰기 튜터링
과목: 후기근대적 인간관과 교육 (곽덕주 교수)
2022.3. - 2024.2. 교사
헤이븐기독학교(Haven Christian School)
과목: 선택교과(Elective Course) 미디어와 소통(Media & Communication)
대상: 중학생 1-3학년 및 고등학생 1-3학년
| 직무 경력 |
2025.9. - 2027.8. 학술간사
한국교육원리학회(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Principles)
2025.3. - 2026.2. 티칭펠로우
서울대학교 학부대학 - 학생자율교육 프로그램
2024.3. - 2025.2. 티칭펠로우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학생자율교육 프로그램
2023.6. - 2023.11. 연구보조원
에듀버스 공통역량 온라인 진단 도구 개발 용역
연구책임자: 오헌석(서울대학교 교수)
2023.5. - 2023.12. 연구보조원
시흥형 미래학교 기본상 및 전략수립 연구용역
연구책임자: 오헌석(서울대학교 교수)
2023.5. - 2024.2. 간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23.4. - 2023.12. 연구보조원
지자체 중심 대학협력체계 구축 전략 수립 용역
연구책임자: 오헌석(서울대학교 교수)
2023.3. - 2024.2. 연구보조원
서울대학교 미래혁신연구원 - 대학과도시포럼
연구책임자: 오헌석(서울대학교 교수)
2023.3. - 2024.2. 연구원
서울대학교 미래혁신연구원 교육협력센터 - 스누로
연구책임자: 오헌석(서울대학교 교수)
2022.1. - 2022.12. 행정간사
한국교육철학학회(Korean Philosophy of Education Society)
2020.7. - 2021.2. 연구보조원
서울대학교 교수학습센터(CTL) 멀티미디어운영실
eTL (서울대학교 LMS) 운영 및 관리
2020.2. - 2020. 5. 연구보조원
2020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조사 연구용역
연구책임자: 곽덕주(서울대학교 교수)
2017.7. - 2019.12. 간사
과학과신학의대화(비영리단체)
2016.3. - 2017.2. 대표
Realign Media 창업 (방송 포맷 디자인 스타트업)
성균관대학교 LINC 사업단 산학협력 프로젝트
2015.12. - 2016.11. 기획단장
2016 성균관대학교 영상제 <Fried Screen>